: 음식물 쓰레기를 줄이는 일 못지 않게 '음식물 쓰레기 버리는 법'을 잘 익혀 실천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를 제대로 버려야 처리 하는 데 소모되는 에너지를 줄이면서 재활용을 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2. 비닐봉지가 아닌, 뚜껑이 있는
용기 사용
: 비닐봉지에 음식물 쓰레기를 모아
버리는 경우를 흔하게 볼 수 있습니다.
그러다 보면 음식물 쓰레기에 비닐이 함께 버려지는 경우가 발생하기 마련 입니다.
음식물 쓰레기에 비닐봉지가 섞여 들어가게 되면 재활용하기가 어려워 집니다. 비닐봉지를 걸러내기가 쉽지 않아 사료나 퇴비로 재활용했을 때 그
안에 그대로 들어가는 경우도 발생 합 니다. 그 비닐봉지가 음식물 쓰레기와 섞이지 않아도 악취가 생기고 미세플라 스틱 문제 등의 환경오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따라서 음십물 쓰레기를 모을 때는 뚜껑이 있는 용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 습니다.
3.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하기
: 음식물 쓰레기에 이물질이 유입될 경우 수거와 처리 과정에서 장비 고장을
일으켜 재활용하는 데 걸림돌이 될 수 있 습니다. 또한 이물질을 선별해 내는 데
추가 인력과 비용을 투입해야 합니다.
가장 문제가 되고 있는 비닐봉지 외 에도 버리는 과정에 쉽게 섞여 들어갈 수 있는 과도, 포크, 나무젓가락, 이쑤시개 등은 각별히 주의하여 절대 음식물 쓰레 기로 함께 버려지지 않도록 해야 합니다.
4. 물기를 제거하고 부피를 줄이기
: 음식물 쓰레기를 버리기 전에 최대 한 수분을 제거하고 부피를 줄여 주는 것이 좋습니다.
물기를 꽉 짜거나 건조해 배출하면 음식물 쓰레기를 처리할 때 소모되는 에 너지를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길이가 길거나 크기가 큰 음식물 쓰레 기는 잘게 잘라 부피를 줄여 배출합니다
5.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 쓰레기
구별하기
: 사실 다음의 분류는 모든 지역에 적용되지는 않습니다. 각 지자체마다 재활용 방식이 달라 음식물 쓰레기 기준 에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기 때문 입 니다.
아래 내용은 일반적인 기준이니 참고
하시고, 아파트의 안내문, 지자체 홈페 이지를 참고하거나 주민 센터에 문의 하 여 정확한 음식물 쓰레기 분류 기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복숭아, 살구, 자두, 감 등 과일의 딱딱 한 씨는 분쇄하기 어렵고 기계 고장을 이르 킬 수도 있어 일반 쓰레기로 버려야 합니다
(2) 땅콩, 밤, 호두 등 딱딱한 견과류의 껍질도 일반 쓰레기입니다.
(3) 닭 뼈와 족발 뼈다귀는 일반 쓰레기로 종량제 봉투에 버려야 합니다.
(4) 고추장, 된장 등의 장류는 염도가 높아 동물 사료나 퇴비로 만들기 적합하지 않습니다.
(5) 파인애플과 수박의 껍질은 일반 쓰레기
입니다.
(6) 커피 찌꺼기, 한약재 찌꺼기, 차 티백도 종량제 봉투에 버립니다.
(7) 고추의 꼭지, 대파, 쪽파, 마늘의 껍질 과 뿌리, 미나리 뿌리, 옥수수 껍질, 메추리 알과 계란의 껍질도 일반 쓰레기입니다.
(8) 비계와 내장은 포화 지방이 많아 사료 로 만들기 부적합하기 때문에 일반 쓰레기 로 버립니다.
(9) 게, 조개, 홍합, 소라, 전복, 꼬막 등 어패류의 껍데기와 생선 가시도 일반 쓰레기입니다.
6. 당장 버릴 수 없을 때 잘
보관하는 법
: 음식물 쓰레기는 바로 버리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지만 그렇지 못할 경우 냉동실에 보관하는 분들이 종종 있습니 다. 음식물 쓰레기를 냉동실에 보관하게 되면 저온성 세균과 바이러스가 증식해 식중독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이 방법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냉장고에 넣는 대신, 음식물 쓰레기 에 베이킹소다나 녹차가루를 뿌리면 악 취를 제거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물과 소주를 3대 1로 섞어 뿌리면 날 벌레가 생기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7. 식용유, 상한 음식, 폐의약품
버리는 법
(1) 식용유
: 거주지 주변에 폐식용유 분리배출 하는 곳이 있다면 그곳에 버리면 됩니다 버리는 곳이 따로 없다고 해서 하수구 나 변기에 버려서는 안 됩니다. 하수구와 변기가 막힐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럴 때는 식용유를 휴지나 종이 등에 적셔 종량제 봉투에 일반쓰레기로 버려 야 합니다.
(2) 상한 음식
: 상한 음식도 음식물 쓰레기로 배출 하면 됩니다.
(3) 폐의약품
: 물약, 안약을 포함한 모든 약은 절대 변기나 하수구에 버리면 안 됩니다.
약의 성분들이 하수 처리 과정에 서 분해되지 않은 채 그대로 강과 바 다로 흘러들어 가 생태계를 파괴하는 무서운 일이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유효기간이 지나거나 먹지 않은 약이 있다면 반드시 약국이나 보건 소에 가져다주어야 합니다.
8. 맺음말
: 이상에서 살펴본 음식물 쓰레기 버 리는 방법은 그동안 궁금하고 부족 했던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에 실천 으로 말끔히 해소되고 주의해야 할 사항들을 새롭게 알게 될 것입니다.